본문 바로가기

학기 강좌

[현장스케치] "사회선교학교" 3회차! '반올림'을 다녀와서.. (최기훈님 글)

어느새 사회선교학교 3회차!가 되었네요~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오늘 간 곳은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

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오후..
이수역 14번 출구에서 만나.. 식사교제를 시작으루 모임을 시작했습니다..^^*


여기는 쭈꾸미 전문점!
이번에도 역시 미각의 달인이신 간사님 덕분에 너무나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본 분들과 약간의 어색한 인사 후.. 맛있게 냠냠..^^*
든든한 식사 후.. 조금 걷다보니 어느새 '반올림'에 도착했습니다!

가정집을 사무실로 쓰고 계신 느낌이었는데요..^^*
더울까봐.. 모기 물릴까봐.. 혹시 좁을까봐..세심하게 배려해 주시는 이종란 노무사님의 배려에 너무 감사했습니다..^^

이분이 바로 이종란 노무사님!! 따듯한 미소가 너무 인상적이었습니다..^^*

먼저 고 황유미씨의 추모제 영상과 반올림 소개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반도체라는 것이 우리의 삶에 참으로 많은 놀라운 발전을 가져다 주었다고만 늘 생각했었는데..그 이면에는 이렇게 소리 없이 죽어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너무나 충격이었습니다..

급성 백혈병.. 그 외 수많은 질병들..이것들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들에 노출되어 있는 반도체 노동자들..
그리고 삼성.. 노조를 두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세운 삼성에서 일하는 삼성 반도체 노동자..
거대한 자본과 싸우는.. 이 사실을 알리기 위해 몸부림치는 이들의 모습에 속상하면서도.. 너무나 무관심했던 제 자신을 반성했습니다..

이후 이종란 노무사님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노무사 자격증을 2002년에 취득하셔서 민주노총 서울본부에서 자원활동을 하며 사회에 뛰어드신..
노동문제에 대한 작은 관심으로 시작한 일들이 어느새 이곳까지 오게되셨다는...
인간의 존엄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이주 노동자처럼 인권이 부당하게 유린되는 상황들..
2007년 '다산인권센터'에서 고 황유미씨의 사연을 접하게 되면서, 황유미씨의 아버님을 만나게 되면서 삼성 반도체 산업의 실태를 보게 되셨다고.. 그래서 결국 '반올림'이라는 대책위원회를 운영하게 되셨다고..
반올림에서 제일 먼저 한 일은 피해자를 찾는 일이었다고 합니다. 예상 외로 많은 피해자들을 만나게 되고..
한 노동자의 고통은 결코 한 사람의 고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집안 전체의 고통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23분이 투쟁을 하고 있으며, 여기서 10명이 행정 소송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산재신청을 위해서 열심히 투쟁하는 사람들..
여기에 삼성은 거대한 자본을 무기로 산재신청을 취소하라고 협박, 돈으로 회유 등을 시도하는 것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이종란 노무사님의 이야기가 끝나고..
질문의 시간들을 가졌습니다..^^

'반올림'의 방향성!
1. 최소한의 권리 찾기 - 직업병 인정 투쟁이 실질적인 일들..
2. 노동건강권은 기본권이다!
3. 신자유주의의 문제 - 이윤만을 위한 시스템의 문제점을 폭로하는 것!
4. 국제 연대 - 중국에 있는 아이폰 회사 공장들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억 명이 있다고.. 그 중 백혈병 상담은 80명 정도가 되고 있다고..

신자유주의에 대한 이종란 노무사님의 생각
- 역사적으로 신자유주의의 문제점은 증명되지 않았는가.. 경제 위기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굉장히 불안정한 체제.. 이것을 해결하는 극단적 방법이 전쟁이 아닌가..
굉장히 낭비적이다. 기업과 기업간의 서로 죽이는 전쟁. 이곳에 사람은 없다.
다른 세계를 향한 고민은 계속 필요하다..

이후 함께 이수역 근처에서 뒷풀이를 하였습니다.
이종란 노무사님은 이렇게 차마시는 뒷풀이는 처음이라며..
ㅎㅎ 즐거워 하시는 모습이..^^*

"저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입니다.."

계속해서 강조하시며 하신 이 말씀이 가장 귓전에 맴도는 것 같습니다..
고통당하는 사람들.. 그들과 함께 아파하고, 또 정당한 방법들로 싸워가시는 모습이.. 얼마나 멋지시던지..
세상을 바꾸는 것은 그 어떤 거대한 것이 아니라..
작은 관심..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을 통해 시작된다고 삶으로 말씀하고 계셨습니다..^^

이종란 노무사님의 마지막 이야기..
"반올림 카페에 가입해주세요..^^ 책도 구입해 주시고.. 반올림에서 활동하고 싶으시면 즉각! 연락주세요..^^*"
그래서.. 마지막으로.. ㅎ

반올림을 후원할 수 있는 이 책들을 나열하며 후기를 마칩니다..^^

1. 사람냄새
2. 먼지없는 방
3. 삼성이 버린 또 하나의 가족

그리고.. 마지막 사진..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