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기 강좌

기독교세계관특강-졸업예비학교 1강 후기

[기독교세계관특강-졸업예비학교] 1강

하나님나라운동과 기독교세계관을 주제로 최철호 원장님(공동체지도력훈련원)이 강의해주셨습니다. 



80년대 초중반 기독교세계관운동이 시작될 때 상황, 이후 어떤 흐름으로 전개되어왔는지 

그리고 기독교세계관운동의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지 짚어주셨습니다.

최철호 원장님은 기독교세계관 맥락에서는 각 영역에 고유하게 작동하는 힘의 실체를 파악하고

개인적 차원이 아닌 집단적 차원에서 작동하는 방식을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셨지요.


E=mc2, 곧 비가시적인 것은 어떤 조건/어떤 방식에서 가시화된다는 것으로 해석하시면서

시대우상(예를 들어 학벌, 부동상, 외모, 자본 등)의 힘이 어떤 가시적 질서를 만들어가는지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서울역에 가면 부산으로 가는 기차를 타고, 용산역으로 가면 전라도 광주로 가는 기차를 탈 수 있듯이

안되는 지점에서 왜 안되는지를 고민하지 말고 출발점 자체에 대한 성찰이 필요함을 강조하셨지요.

 




좋은 질문이 좋은 강연을 만들어가지요. 

최철호 원장님의 강연 후에 수강생들의 질문으로 이어졌습니다.


1. 결혼/임신출산/육아가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왜 그 부분이 핵심적으로 중요한가요?


2. 지역아동센터에서 일을 하면서, 지역아동센터에 오는 아이들이나 부모들이나 패배감과 절망감이 깊습니다. 또 돈이 없기 때문에 학원에 가지 못하고 지역아동센터에 온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3. 부모님이 졸업 후 진로에 관해 걱정이 많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경제적 수입과 부모님이 생각하는 경제적 수입이 다릅니다. 저는 괜찮다고 하는데, 부모님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4. 돈이 없어도 된다고 하셨는데, 짧게 살아왔지만 돈이 없으면 비참하게 살아야 할 것 같은데요. 


5. 안 되는 지점에 관해 말씀해주셨는데, 사례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